얼마전 IE8 개발자 세미나에서 웹개발자들이 웹표준에 맞게 개발을 하는 것을 도와주는
Expression 2 라는 MS의 툴을 시연하는 것을 본 적이 있습니다.
앞으로 좀더 기능 확장해서 Expression 3도 나오게 될텐데요..
Expression 3에 들어갈 subset중의 하나인 Expression Web SuperPreview가 출시되었습니다.
Expression Web Superview는 한번의 View로 IE6,7,8 및 다른 브라우저의 View를 동시에 보여줌으로써
웹개발자의 크로스 브라우징 개발을 도와주는 도구입니다.
일단 용량이 250M인지라 다운로드에 시간이 좀 걸립니다.
설치 도중에는 .NET Framework 3.5 SP1을 설치해야하기 때문에 설치 시간도 생각보다 좀 깁니다.
설치하고 나면, 일단 로컬에 설치되어있는 IE 버전 이하의 버전들을 테스트할 수 있도록 View를 보여줍니다.
Split 레이아웃으로 나눠서 비교해 볼 수 있는가 하면, Overlay 레이아웃으로 겹쳐서 볼 수도 있습니다.
[아래 그림은 Overlay 레이아웃으로 보는 View]
원래는 Firefox나 Safari 등의 브라우저도 함께 테스트할 수 있고, 심지어 원격의 다른 플랫폼에 있는 IE도 함께 볼 수 있는것 같은데..
제가 못찾는건지, 아직 베타 Trial 버전이라 기능이 없는건지 시연을 해볼 수가 없네요.
그래도 각 버전별 IE를 한꺼번에 볼 수 있으면서 Overlay 레이아웃 같은 기능을 쓸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쓸만한 툴입니다.
Expression Web SuperPreview는 올해 출시될 Expression 3에 포함될 예정인데, Expression Mac Suite에는 포함되지 않을 예정이라고 하는군요.